게임 기획자란,
게임의 목표, 규칙, 설정, 내러티브 등의 정의적 특징을 구상하고 설계하는 사람을 말한다.
기획자는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고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게임의 핵심 요소와 시스템을 구체화한다.
때문에 기획자의 주요 업무는 기획 영역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주로 세계관 설정, 레벨 디자인, 전투 시스템 기획, 아이템 기획 등이 포함된다.
또 게임 기획자는 전반적인 사용자의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개발팀(프로그래머, 아티스트 등)과 협업하여 각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개발팀 및 플레이어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게임을 개선해 나가는 역할을 한다.
즉, 게임을 기획하는 일은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의 게임을 개선하는 것도 포함된다. 그리고 개발팀과의 협업 및 조율 과정을 통해 최적의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획의 업무 분류는,
게임 기획자로서의 업무는 크게 시스템, 컨텐츠, 밸런스가 있다. 좀 더 세분화 한다면 더 많은 종류가 나올 수 있지만 크게 본다면 세개이다.
ㆍ시스템 기획
게임의 기능을 설계한다. 게임의 규칙과 화면, 그리고 데이터의 구조를 만든다.
플레이어와 게임 요소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규칙과 기능을 정의하며, 게임의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는 화면을 만든다.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의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 시스템 기획이다.
ㆍ컨텐츠 기획
게임의 양적 요소를 만들어 낸다. 게임의 기본 시스템이 완성되었다면, 이 시스템을 양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든다.
플레이어가 경험할 다양한 컨텐츠와 스토리를 설계하는 작업인데, 이는 퀘스트와 미션 등과 같이 몰입감을 높일 수 있는 요소들을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에 설계된 코어 루프를 통해 흥미와 재미를 제공할 수 있는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것이 컨텐츠 기획이다.
ㆍ밸런스 기획
게임의 다양한 요소들을 균형있게 작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게임의 시스템과 컨텐츠가 작업이 되었다면 특정 요소가 지나치게 두드러지지 않도록 플레이어의 경험을 조절한다.
밸런스에는 게임의 장르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캐릭터의 클래스, 아이템과 스킬의 밸런스, 레벨의 난이도, 경제와 보상 등 수치적으로 기획자가 의도하고자 하는 바를 만들어내는 것이 밸런스 기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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