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획자의 업무 중 하나는 데이터 테이블 설계이다.
그렇다면 데이터 테이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기획서는 모두가 함께 보는 문서이기 때문에 '가독성'이 얼마나 좋냐가 가장 중요하다.
얼마나 논리적인가를 논하기 전에 읽을 수 있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 변수명의 가독성
예를 들어, 이렇게 로우 데이터가 있다고하자.
몇 백개의 행, 몇 백개의 열이 주르륵 있을 것이다.
데이터가 잘 정리되었는지도 중요하지만 Work Status 가 무엇인지, Age 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잘 정리된 데이터라 한들 사용할 수 있을까?
RPG 게임을 기준으로,
일반적으로 게임에서 사용하는 체력은 HP 라고 표시한다.
하지만 만약 어떤 기획자 또는 개발자가 HP 라고 쓰이는 용어를 임의로 Heart 등으로 바꾼다면 알아는 볼 수 있겠지만 분명 확인용 질문이 몇 번 더 오갈 것이다.
Heart 라고 쓰신 변수명 이거 체력인가요?
레벨을 Step 이라고 명명하신건가요?
기획자 어디있나요?
변수명은 100% 기획자가 잡는 것은 아니지만, 기획자든 개발자든 서로가 어느 정도 통용되는 언어를 사용해야 커뮤니케이션 로스가 줄어든다.
변수명 (또는 시스템명)은 보통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습득하게되니 게임을 많이 하는 게 답이다.
👍 변수명의 보편성
여기서 주의할 점은 장르마다 부르는 명칭이 조금씩 다르니 반드시 내가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장르가 무엇이고 타겟이 누구인지 명확히 잡고 해야하는 점이다.
라이프, 하트, 행동력, 목숨, 피로도 등
비슷한 기능을 하더라도 명칭은 장르별로 다르다.
메탈 슬러그에서 캐릭터가 죽었는데 Again? 화면에서 "코인을 넣어주세요." 대신에 "하트를 충전해주세요." 하면 조금 느낌이 다르지 않은가.
액션 게임에서 하트는 보통 체력이 아닌가...?
👍 프로그램 네이밍 규칙
그리고 아무래도 변수명을 보고 보통 소통하는 것은 개발자와 기획자이다 보니, 프로그래머들과 빠르게 소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네이밍 규칙을 알고 있으면 편하다.
(1) Camel Case 카멜 케이스
첫문자를 제외하고 단어의 첫 글자마자 대문자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낙타와 모양이 비슷하다하여 카멜 케이스라 부른다.
예시)
기본 단어 : My design blog
표기 적용 : myDesignBlog
(2) Pascal Case 파스칼 케이스
첫문자를 포함하여 단어의 첫 글자마자 대문자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파스칼 언어의 표기법과 유사하다고 하여 파스칼 케이스라고 부른다.
예시)
기본 단어 : My design blog
표기 적용 : MyDesignBlog
(3) Snake Case 스네이크 케이스
언더바로 문자를 구분하는 방식이다.
언더바로 이어진 것이 뱀의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스네이크 케이스라 한다.
보통은 소문자로 사용하며, 모든 글자를 대문자로 쓰는 경우도 있다. (어퍼 스네이크 케이스)
예시)
기본 단어 : My design blog
표기 적용 : MY_DESIGN_BLOG
표기 적용 : my_design_blog
위와 같은 기본적인 방법이 숙지가 되었다면, 이제 테이블을 "만들 수는" 있다.
사용할 수 있는 테이블을 작성하는 것은 이와 별개의 문제이다.
실제로 게임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확장성 및 유연성 등을 고려해야하고 데이터 타입과 테이블 형태에 대해 베이스를 잘 설계해야 한다.
관련된 문서는 이어 작성하는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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